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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YWA형 PBL/KYWA형 PBL 소개

KYWA형 PBL이란?

KYWA형 PBL 운영 모형 3종 운영 매뉴얼

 

PBL(Project Based Learning)은 학습자 중심 교육환경을 구현하고자 하는 구성주의적 인식론에 기초한 학습 모형입니다.즉 좁게는 심층학습에 효과적인 교수학습법인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법' 중 하나이며, 넓게는 기존 교육에 대한 성찰적 대안으로 학습 전반에 걸친 '패러다임 전환'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회의 변화속도가 기하급수적이고 지식의 반감기가 짧아짐에 따라, 알면서 동시에 깊이 알고 새로운 산출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학습자 중심의 ‘심층학습(deep learning)’으로 변화해야 한다"(Fullan and Langworthy, 2014).

"학생들이 오랜 기간 동안 실제적이고(authentic) 관심이 가는(engaging) 복합적인 질문, 문제 또는 시도에 대해 조사하고 그에 대응함으로써 지식과 기술(knowledge and skills)을 습득하는 교수법”(Thom Markham, 2017)

"실제적이고 상황적인 과제나 문제해결을 위해 협동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학생중심학습방법으로 청소년과 학교, 지역사회 및 실제 세계와의 연결이 가능한 학습활동"(조남억 외, 2018)

 

KYWA형 PBL은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교수-학습을 이끌어가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으로,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도전질문을 해결하고, 결과물을 공유하는 활동과정을 통해 '청소년활동 핵심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설계한 청소년활동입니다.

 

KYWA형 PBL은 청소년이 청소년활동을 통해 미래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핵심지식과 성공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요건(GSPBL의 7가지 요건)을 갖추고자 합니다.

 

GSPBL을 표방하는 KYWA형 PBL의 7가지 요건

 

프로젝트에 참가한 청소년은 '실제성' 있는 '어려운 문제 또는 질문'을 해결하기 위해 '탐구활동'을 하게 됩니다. 탐구활동을 주도하는 것은 지도자가 아닌 청소년입니다. 청소년은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며 해결책을 찾아 나갑니다. 또한 더 좋은 해결책을 찾기 위해 서로 비평과 개선’, ‘성찰을 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은 청중 앞에서 '공개할 결과물'을 발표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청소년은 핵심 지식을 이해하고, 청소년활동 핵심역량을 함양하게 될 것입니다.

 

[참고]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 Based Learning)과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최근 교육계에서 확산하고 있는 PBL은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 Based Learning)과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을 통칭하는 것으로,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교수-학습을 이끌어 가는 교육적 접근이고, 문제 기반 학습은 실질적이고 상황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이나 교수-학습을 이끌어 가는 교육적 접근입니다. 실제로 상당수 교사들은 현재 수업 중 실시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설명해 보라는 요청을 받았을 때, 전형적인 문제중심학습 장면을 묘사하곤 합니다(Lameret al., 2017). 프로젝트 기반 학습과 문제중심학습은 용어가 다르지만, 학습자를 중심으로 바람직한 학습환경을 설계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두 학습방법은 매우 유사하기 때문인데요. 프로젝트 기반 학습과 문제중심학습의 유사점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조연순, 2006).

첫째, 두 가지 접근 모두 듀이에서 그 사상적 뿌리를 찾고 있다.
둘째, 학습자가 지식을 수용하기보다는 학습자 스스로 주체적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지식을 구성하도록 한다.
셋째, 프로젝트나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 내용 및 교수-학습 과정이 재구성, 재조직된다.
넷째, 학습활동은 다른 사람과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한 협동을 강조한다.
다섯째, 교수자는 지시보다는 학습을 촉진하고 질문을 통해 문제해결을 촉진하는 코치의 역할을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