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도자 참고 자료실/플라스틱 다이어트

전국 자원순환센터 등 환경문제 해결 프로젝트 관련 견학 시설 목록, 찾는 방법

안녕하세요. KYWA형 PBL 모델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PBL지원부 박현규입니다. 오늘은 플라스틱 다이어트 프로젝트 등 환경문제 해결 프로젝트를 운영할 때 연계하기 좋은 시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KYWA형 PBL 모델 운영현황 조사', '개발자와 함께하는 집중 컨설팅 주간', '찾아가는 컨설팅'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해보니, '연계 시설 찾기'가 플라스틱 다이어트 프로젝트와 플라스틱 다이어트 프로젝트를 베이스로 개발한 플라스틱 프리 프로젝트(5회기 단기형), 제로 플라스틱 프로젝트(5회기 비대면 방식 모델)를 운영하셨거나 운영하고 계신 지도자, 교사 여러분의 애로사항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2023년 KYWA형 PBL 운영 매뉴얼에는 연계 가능한 자원도 담기로 했는데요.

 

2022년 KYWA형 PBL 운영 매뉴얼에는 해당 자료가 없기 때문에 KYWA형 PBL 공식 블로그를 통해 지금까지 찾은 '연계 시설 리스트'와 '찾는 방법'을 공유해드릴게요.

 


자원순환교육센터 쓰레기연구소 '새롬'

 

https://mediahub.seoul.go.kr/archives/2002981

 

'좋은 버림'을 연구하는 곳 '쓰레기연구소 새롬'

서울시대표소통포털 - 내 손안에 서울

mediahub.seoul.go.kr

문의: 02-6272-5200(서울시 중구청 재활용관리팀)

 

새롬은 업사이클링과 관련한 인사이트를 얻기 좋은 곳 같습니다. 견학 문의는 위 번호(담당 주무관과 연결)로 하시면 됩니다. 아직 홈페이지는 없다고 합니다.

 


강북재활용품 선별처리시설

 

https://www.gangbuk.go.kr/www/contents.do?key=4066

 

강북재활용품 선별처리시설 견학 신청안내 - 강북구청

 

www.gangbuk.go.kr

 

문의: 02-901-6804

 

강북재활용품 선별처리시설에서는 폐플라스틱 등을 분류해보는 체험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온라인으로 예약할 수 있고, 위 번호로 유선 문의도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경기도 순환자원홍보관 '다시 쓰는 세상', 부천시 자원순환센터, 안양시자원회수시설, 순천 업사이클링센터 '더새롬' 등 지자체별로 다양한 시설과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는데요. 서울, 경기, 대구, 부산, 광주, 전남 지역의 연계 가능한 시설과 프로그램 리스트는 첨부 파일로 공유해드리고, 이제부터는 연계 시설 찾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기사 검색을 통해 우리 지역에 연계 가능한 시설이 있는지 찾아 보세요. 기사 검색 결과 연계 가능한 시설이 없다면 지자체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청소과나 환경과 조직도(담당자별 업무)를 살펴보세요. 담당자 업무에 재활용 교육과 유사한 내용이 있으면 전화를 해 관내에 교육 프로그램이나 견학을 할 수 있는 시설이 있는지 문의해보세요. 담당자분들도 교육을 기획하고 참가자를 모집해 운영해야 해서일 수도 있지만 굉장히 호의적이었습니다. 지도자 여러분이 1차 통화를 한 후 청소년이 직접 시설 견학을 예약하도록 해도 되지만, 처음부터 청소년이 전화를 해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시설 견학을 예약해보도록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만약 괜찮은 연계 시설이나 프로그램을 찾게 되면, 저에게 공유 부탁드리며, 청소년과 함께하는 오늘도 플라스틱 다이어트 하세요!

환경 분야 프로젝트 연계 자원 리스트 예시.pdf
0.0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