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도자 참고 자료실/플라스틱 다이어트

(PBL) 환경 프로젝트의 공개할 결과물, 캠페인을 하거나 동영상을 만들어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KYWA형 PBL 모델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PBL지원부 박현규입니다.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진행한 '개발자와 함께하는 집중 비대면 컨설팅 주간', 상/하반기 대면 컨설팅, 운영 현황 설문조사 등을 통해 KYWA형 PBL 모델을 운영하고 계신 지도자 여러분의 고민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 활동을 마무리하고 있는 현 단계에서 지도자 여러분과 청소년의 고민은 역시 '공개할 결과물'이더라고요. '프로 스마트폰러 되기 프로젝트' 등 세대 간 갈등 해소를 목적으로 하는 프로젝트에 비해서는 환경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젝트의 공개할 결과물을 정하고 만드는 게 용이하긴 하지만, 강력한 소셜 임팩트를 불러올 만한 상용화 가능한 시제품 수준의 결과물을 만드는 것은 쉽지 않다 보니 공개할 결과물 제작을 포기하고 '포스터 제작', '캠페인 운영', ' 동영상 제작'과 같은 활동으로 공개할 결과물을 대체하려고 하는데요. 매뉴얼을 비롯해 교육과 컨설팅 등을 통해 그러한 것들은 공개할 결과물을 알리는 활동이지 공개할 결과물 자체로는 부적한 이유를 설명드린 바 있습니다. 

 

 

그럼에도 '무언가를 만들어 내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저연령 청소년'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거나, 예산이 없다거나 하는 내외부 환경으로 인해 차선의 선택을 해야 한다면 1) 최소한 청소년이 만든 포스터, 캠페인, 동영상이 정말 해당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인지 따져보는 시간을 가지고, 2) 그렇지 않을 것 같다면 어떻게 해야 환경파괴라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과정 속에서 청소년은 1) 포스터를 어디에 설치해야 가장 많은 사람이 볼 것인지, 2) 캠페인은 언제 어디서 해야 가장 많은 사람에게 우리의 목소리를 전할 수 있을 것인지, 3) 동영상은 어떻게 만들어서 어디에 올려야 조회수가 가장 높게 나올 곳인지 고민하게 될 것입니다.

 

이어서 많은 사람들 보는 것으로 활동을 종료한다면 도전질문을 해결했다고 청중에게 말할 수 있을 것인지 고민하도록 해야 합니다. 청소년이 스스로 '없을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을 때, 지도자 여러분은 청소년에게 포스터, 캠페인, 동영상이 도전질문을 해결하는 데 기여했다고 말하려면 최소한 그것들을 본 사람들의 행동에 변화가 있었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려주세요. 그리고 행동 유발 마케팅[고객이 홍보물을 보고 재화를 구입하도록 만드는 마케팅, 자세한 내용은 포털 사이트를 참조하세요]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즉, 청소년이 만든 포스터, 캠페인, 동영상이 그것을 본 사람들로 하여금 '폐플라스틱 배출 최소화', '올바른 폐플라스틱 배출' 등의 행동으로 이어지게 해야 한다는 단서를 달기 바랍니다.

 

그럼 어떤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해야 할까라는 고민에 빠질 것입니다. 이때 '행동'은 '도전질문 해결에 도움을 줬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그러한 행동은 재활용이 용이한 투명 페트병을 올바르게 분류, 분리한 후 특정 장소로 수집한 투명 폐트병을 가져오게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포스터, 캠페인, 동영상은 그러한 행동을 유발할 수 있게 제작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1) 포스터, 캠페인, 동영상에 '우리가 왜 그런 일을 벌였는지' 명확한 메시지를 담아야 합니다. 2) 그리고 그러한 일에 동참하는 방법을 명확하게 안내해야 합니다.

 

그럼 수거한 투명 폐트병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고민은 어떤 행동 유발 마케팅을 할 것인지 고민하는 과정 중에 결정해야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활용 아이디어는 1) AI 폐트병 회수기에 넣거나 지역 자원순환센터에 판매하는 등의 방법으로 폐자원을 금전화하여, 2) 특정 환경보호 활동(예: "그린피스! 폐플라스틱의 피해자인 돌고래를 위해 사용해줘!")을 위해 사용해달라고 기부하거나, 해당 금전을 활용하여 새로운 환경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런 활동을 할 때에는 지자체 환경 담당 부서에 협조를 요청해보세요! 그럼 언론 홍보 등의 지원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관련하여 더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

유선(내선번호 02-6959-7136), e메일, 오픈 채팅방을 통해 문의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