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YWA형 PBL/KYWA형 PBL 운영 모형

유스 리빙랩 프로젝트

2021년 신규 운영 모형 '뚝딱뚝딱 유스 리빙랩 프로젝트'가 나왔습니다.

뚝딱뚝딱 유스 리빙랩 프로젝트활동은 6가지 핵심역량 중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핵심역량으로 설정하였고,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등 성취기준 중 정보교과 성취기준(센서를 이용한 자료 처리 및 동작 제어 프로그램을 구현한다)과 기술교과 성취기준(생활 속 문제를 찾아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확산적·수렴적 사고 기법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해결한다)을 토대로 중학생 이상 청소년을 대상으로 상정하여 디자인하였습니다.

 

뚝딱뚝딱 유스 리빙랩 프로젝트 개발은 “기술을 활용하여 우리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리빙랩을 청소년활동에 접목해보면 어떨까?”라는 궁금증에서 시작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시민과학의 한 형태인 ‘리빙랩(Living Lab; 살아있는 실험실)’ 붐이 일고 있다고 할 만큼 다양한 영역에서 리빙랩을 사회문제 해결의 방안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디지털 기술을 마치 모국어처럼 활용하는 소위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주체로 하는 리빙랩은 쉽게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개발자는 청소년 주도 프로젝트활동과 기술을 활용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리빙랩을 결합한 운영 모형을 만들어 봤습니다.

본 프로젝트 운영 모형은 리빙랩의 형태를 빌었기 때문에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을 찾은 후, 기술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토타입(유형의 공개할 결과물)을 만들어야 합니다. 청소년은 그러한 과정에서 본 프로젝트활동의 핵심역량인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향상함과 동시에 성취기준을 달성해야 합니다. 즉, 청소년은 금연구역에서 흡연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찾아내기 위해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통해 해결방안을 찾아야 합니다. 또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기술교과와 정보교과 시간에 학습한 ‘지식’을 문제해결의 ‘스킬(기술)’로 활용함으로써 두 교과에서 요구하는 성취기준도 달성해야 합니다. 이때 지도자는 청소년이 핵심역량을 향상하고, 성취기준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조력자 역할을 해야 합니다.

본 활동이 사회구조적 문제를 내포하고 있는 금연공간에서의 흡연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청소년이 교실 등에서 학습한 지식을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스킬(기술)로 활용하여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일조할 수 있도록 청소년지도자 여러분이 함께해주시기 바랍니다.

 

본 운영 모형도 보급 신청 기관에 한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운영 모형을 청소년활동현장에 적용하고자 하는 청소년수련시설은 보급 기간(2021년 11월 24일 ~ 2021년 12월 8일, 차년도 상반기 추가 보급 예정)에 맞춰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운영 모형 보급을 신청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