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YWA형 PBL/KYWA형 PBL 운영 모형

플라스틱 프리 프로젝트

 

플라스틱 다이어트 프로젝트, 제로 플라스틱 프로젝트에 이어 2021년형 환경 프로젝트 '플라스틱 프리 프로젝트'가 나왔습니다.

 

플라스틱 프리 프로젝트는 온라인 대면 방식으로 설계한 제로 플라스틱 프로젝트를 오프라인 대면 방식으로 재설계한 운영 모형입니다. 겨울 방학 기간 동안 프로젝트를 완료할 수 있도록 관계형성 과정인 0차시 포함 총 5회기로 구성하였습니다. 

 

기존 플라스틱 관련 프로젝트의 도전질문이 폐플라스틱으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 파괴를 막는 방법을 찾는 것에 포커스를 맞췄다면 플라스틱 프리 프로젝트는 도전질문 자체를 "어떻게 하면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일 수 있을까?"라고 설정해 사용량을 줄이는 현실적인 방법을 찾는 데 포커스를 맞춰 활동을 디자인하였습니다. 

 

핵심역량은 창의력과 협업 역량으로 설정하였고, 성취기준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6학년 성취기준 중에서 사회교과( 6사08-05) 성취기준과 수학교과(6수04-03) 성취기준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본 운영 모형도 보급 신청 기관에 한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운영 모형을 청소년활동현장에 적용하고자 하는 청소년수련시설은 보급 기간(2021년 11월 24일 ~ 2021년 12월 8일, 차년도 상반기 추가 보급 예정)에 맞춰 한국청소년활동진원 홈페이지를 통해 운영 모형 보급을 신청하시면 됩니다.